본문 바로가기

5.프랜차이즈 ERP구축/-블로그마케팅

블로그 서비스 선택하기 - 블로그마케팅 매뉴얼

반응형
블로그 서비스 선택하기 - 블로그마케팅 매뉴얼



블로그개설에 앞서 블로그마케팅의 목적 과 타겟을 설정하고 시장현황을 분석했으면 이제 어떤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해서 나만의 블로그를 개설할지를 정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개설 가능한 블로그서비스 형태로는 크게 3가지 서비스 유형으로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포털블로그 서비스형 - 대표적으로 네이버 다음 파란 야후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를 말한다. 포털사이트 블로그는 해당 포털에 회원가입만 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개설이 되어진다. 따라서 별도로 블로그 서비스 가입절차는 필요없다고 보면 된다. 포털사이트 블로그들중 블로그마케팅을 하기에 가장 최적화 되어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다. (http://blog.naver.com/)

네이버 라는 포털 자체의 검색 점유율이 현재 우리나라 전체 검색시장의 70% 정도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둘째 하이브리드 블로그 서비스형 - 하이브리드 서비스형은 포털서비스형 블로그의 장점과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의 장점을 어느정도 잘 결합시킨 서비스들을 말한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티스토리(http://www.tistory.com/)와 이글루스 (http://www.egloos.com/)가 이에 해당한다. 하이브리드는 초보자들이 바로 개설해서 사용하기에는 그 기능들이 다소 복잡한면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블로그툴에 대한 학습기간을 잡아야 한다.

하이브리드 서비스형은 현재 20대 30대의 젊은 층이 가장 선호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며 다양한 기능이 많고 위젯이나 플러그인 등으로 블로그 기능의 확장이 용이하다. 아울러 자신이 원하는데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개성을 뽐내고 싶어하는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다.



하이브리드 서비스형 중 얼마전 큐로보 에서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한 국내용 서비스 블로그인 큐로보프레스 (http://www.blog.qrobo.com/)를 런칭 했지만 아직 까지는 초기 서비스 단계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앞으로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장점들을 잘 결합 시킨다면 강력한 하이브리드형 블로그 서비스로 자리 매김할 가능성이 있다.

셋째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형 -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는 말 그대로 하나의 홈페이지 처럼 블로그 솔루션을 직접 서버에 설치해서 운영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말한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국내에서는 텍스트큐브 (http://www.textcube.org/)가 있고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
(http://wordpress.co.kr/forum/index.php)가 유명하다.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는 초보유저들에겐 적합하지 않다. 어느정도 블로그를 사용해보고 자신감이 생겼을때 설치형을 선택해서 운영해 보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할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는 자신이 직접 설치해서 운영하는 블로그 이므로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데로 블로그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텍스트큐브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이라면 조금만 더 학습하면 사용가능한 수준이지만 글로벌 오픈소스 툴인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상당한 학습이 필요한 툴이다. 게다가 워드프레스는 글로벌 툴이다 보니 국내 정서와는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이나 프로그래머 들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툴을 선호한다.

워드프레스는 일단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협업해서 만들어낸 결과물이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 적합하게 설계가 되어 있다. 블로그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플러그인도 티스토리 같은 국내의 서비스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플러그인들이 제공되고 있고 블로그 스킨 이라고 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도 시간이 갈수록 다양하면서도 빼어난 디자인 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 테마만 전문적으로 디자인 해서 판매하는 디자이너들도 이미 상당한 숫자에 이르고 있고 앞으로 갈수록 그 시장규모가 커질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워드프레스는 기존의 블로그 툴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페이지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대체할 수 있다.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홈페이지 보다 블로그의 장점에 대해 인식해 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몇년후에는 홈페이지 시장을 워드프레스와 같은 툴을 사용해 제작한 블로그 기반의 홈페이지인 홈로그 (예:http://pnpstudio.co.kr) 가 대체해 나갈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언론사 서비스 블로그 - 조인스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
조선닷컴 블로그(http://blog.chosun.com/) 오마이뉴스 블로그 (http://blog.ohmynews.com/)
기본적으로 언론사 서비스 블로그는 포털 블로그 서비스와 유사하다 회원가입을 하면 블로그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언론사 블로그는 주로 40대 이상의 나이대가 많이 사용하므로 40대 이상이 타겟인 분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다.

* TIP 나에게 맞는 블로그서비스 선택하는법
블로그에 대해서 잘 모르고 10대와 주부층을 주로 공략하고자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한다.
블로그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20대가 주타겟 이라면 이글루스 블로그를 추천한다.(학습기간이 필요하다.)
블로그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20대와 30대가 주타겟 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한다.(학습기간이 필요하다.)
블로그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40대 이후가 주타겟 이라면 조인스 조선닷컴 오마이뉴스 블로그를 추천한다.
블로그를 조금 운영해 봤고 사전지식이 있지만 10대와 주부층이 주타겟 이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한다.
블로그를 조금 운영해 봤고 사전지식도 있고 20대가 주타겟 이라면 이글루스 블로그를 추천한다.
블로그를 조금 운영해 봤고 사전지식도 있고 20대와 30대가 주타겟 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한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거나 블로그 웹진을 만들고 싶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한다.
블로그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고 블로그를 홈페이지 처럼 운영하고 싶다면 텍스트큐브와 워드프레스를 추천한다.

* 위의 분류와는 별도로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을 중요시한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하고 검색엔진 보다는 미디어적 기능과 소통과 링크를 중요시한다면 티스토리와 이글루스가 유리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