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프랜차이즈 ERP구축/-블로그마케팅

블로그 스킨도 전략이다 - 블로그마케팅 매뉴얼

반응형
블로그 스킨도 전략이다 - 블로그마케팅 매뉴얼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면 가장 먼저 스킨을 입히게 된다. 대부분의 블로그 서비스들은 기본적인 스킨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네이버는 별도로 아이템팩토리(http://factory.blog.naver.com/skin/Main.nhn) 에서 사용자들이 직접만든 스킨을 공유할 수 있다.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포럼 (http://www.tistory.com/forum/viewforum.php?id=2 )과 텍스트큐브 홈페이지 (http://www.textcube.org/)에서 외부스킨을 다운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블로그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스킨이 뭔 상관이냐 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뒷장에서 다루게 되겠지만 스킨과 브랜드와도 일체화 시켜야 되겠지만 궂이 스킨을 따로 제작하지 않는다면 블로그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스킨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전략이 필요하다.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콘텐츠에 최적화된 툴이다. 홈페이지가 디자인적 요소를 강조한다면 블로그는 디자인적 요소보다도 콘텐츠를 더욱 중요시 한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외모 보다는 내면을 중요시 한다고 할 수 있다.그래서 대부분의 블로그툴을 보면 디자인적 요소는 상단 헤더 부분과 사이드바 쪽에만 일부 적용될 뿐이다.

블로그 스킨을 선택함에 있어서 첫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산만하지 않아야 한다. 앞에서 블로그는 콘텐츠에 최적화 된 툴이라고 얘기했다. 따라서 블로그 스킨 또한 콘텐츠를 침범하여서는 안되고 너무화려하거나 산만해서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를 분산시키면 안된다.

네이버 블로그를 예로 들어 보겠다. 먼저 산만한 형태의 블로그 스킨 이미지를 살펴보자





위의 스킨들의 공통점은 주변 배경으로 시선이 분산되어지고 스킨배경이미지가 본문을 침범하거나 사이드바 메뉴 영역을 침범하고 있어 가독성이 떨어지게 만든다 적어도 블로그마케팅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런류의 스킨들은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블로그마케팅을 위해서는 브랜드스킨을 제작하더라도 항상 콘텐츠에 촛점을 맞춰서 제작해야 하며 방문자들이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심플하면서도 여백이 조금 있는 깔끔한 형태의 스킨을 입혀야 한다. 그렇다면 똑같은 블로그에 다른스킨을 입혀 보도록 하자.


깔끔한 2ne1 의 스킨을 입혀 보았다. 이전 스킨들 보다 블로그가 훨씬 깨끗해 졌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블루베티님의 코끼리공장 (http://blog.naver.com/gonckey)



일상과 무대가 만나는곳 (http://blog.naver.com/haffyend07)


네이버의 파워 블로그들도 이렇게 심플한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TIP 블로그 스킨 선택하는 방법
1. 업종이나 제품및 브랜드의 아이덴터티를 살릴 수 있는 최대한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스킨을 선택하라
2. 사이드바나 본문영역을 침범하지 않는 스킨을 선택하라
3. 되도록이면 밝은색상의 스킨을 선택하라
4. 가능하면 스킨을 제작하라
5. 가급적 뒷배경이 없는 스킨을 선택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