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뉴스

프랜차이즈시스템 장점을 살려라

반응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은 업종의 형태에 따라 나타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성하는 가맹본부, 가맹점의 장단점은 어떻게 될까?
프랜차이즈 본사의 장점으로는 사업 확장을 위한 자본 조달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즉 가맹점이 자본을 공급하는 형태이므로 초기에 본사는 적은 자본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고 또한 다른 목적에 자본을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공동대량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리고 공동광고 선전을 통한 판매 촉진 활동을 벌임으로써 개별 독자적인 점포에 의해 집행되는 것보다 많은 광고를 할 수가 있고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장단점

게다가 가맹본사는 직접 영업에 참가하지 않음으로써 프랜차이즈 패키지 개발에 전념할 수 있다. 끝으로 노사관계에 있어 직영점 운영 시에는 노사전문가를 기용해야 하지만 가맹점 운영 시에는 각각의 가맹점들이 종업원들을 관리하므로 본사에서는 종업원 관리에 이점이 있다.
한편 단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계속적인 지도 원조에 비용과 노력이 소모되기 쉽다. 그리고 가맹점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프랜차이즈 시스템 운영체계에 있어서 통제의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가맹본사는 프랜차이즈 권리를 믿고 시스템 운영에 안일한 사고를 함으로써 시스템 전체의 활력이 없어질 우려가 있다. 가맹본사가 직접 투자해 점포 확장을 하는 것보다 투자수익률은 높지만 이익을 대폭 증가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장점은 본사가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개발한 프랜차이즈 패키지를 이용해 가맹점이 영업을 하기 때문에 실패의 위험성이 적다는 것이다.
독립소매점으로 사업을 착수하는 것보다 소액 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본사의 교육 프로그램과 경영방식 등과 같은 각종 경영지도에 의해 사업에 경험이 없더라도 쉽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가맹본사가 개발한 우수한 품질의 상품, 점포, 디자인, 지명도가 높은 상표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업 초기 소비자의 신용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가맹본사가 공동 집중 구매를 통해 원재료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품질과 가격 면에서 안정된 공급을 받을 수가 있다. 회계처리, 상품개발 등의 일반적인 사항을 본사에서 집중 관리해 주기 때문에 영업 및 판매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다는 점도 크게 장점이다.  
물론 단점도 존재한다. 가맹점은 가맹본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노하우에 대해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서비스와 노하우 같은 무형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애매한 점이 있다.

장점 살려 세계 속으로

가맹본사와 가맹점의 계약 내용을 본사가 최초 약속대로 이행하지 않는다면 조정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상표 및 상호의 가치를 가맹점이 평가하기 곤란한 점도 존재한다. 가맹점은 가맹본사에 대한 의존도가 커져 자체 해결 능력이나 경영개선의 등한시할 수도 있고, 가맹본사는 시스템 전체의 효과를 생각해 정책을 계획하고 실시하기 때문에 특정 가맹점 실정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장점과 단점의 양면을 지닌 프랜차이즈 시스템. 그러나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함께 가는 지혜를 나누는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자본주의의 꽃일 것이다.
한편 한국프랜차이즈협회(회장 김용만, www.ikfa.or.kr)는 지난 6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세계프랜차이즈협의회 총회에서 20개국 만장일치로 WFC 정식 회원으로 가입됐다. 또한 한국이 2010년 열리는 세계프랜차이즈협회(이하 WFC)와 아시아프랜차이즈협회(이하 APFC) 총회 개최지로 선정되는 등 한국프랜차이즈산업이 꽃을 피우고 위해 뜨거운 햇살을 맞고 있다.
앞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단점보다 장점을 더욱 키워 나간다면 한국프랜차이즈 산업은 국내에서 다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로 쑥쑥 뻗어 나갈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