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순대국 창업

순대국창업14부.. 순대국집 차별화된 맛은 어디서부터 왔을까?

반응형

‘병천(竝川)’은 우리말로 ‘아우내’라 한다. 

우리는 왜 옛날 아우내 순대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병천순대는 다른 순대들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
어떻게 하여 천안 토종음식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는지에 대해
공유하기를 결심하고 이렇게 블로그를 쓰게 되었습니다!



옛날 아우내 순대는 천안시 병천면의 옛 이름 아우내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우내란 '2개의 내를 아우른다'라는 뜻이며 경상도와 한양을 이어주는 골목입니다.
조선시대부터 전국의 상인들이 청주·진천·조치원·예산 등에서 지역 특산물과 소를 몰고 와 장을 형성하였으며, 인근 장터 가운데 가장 크게 번성하였는데요.
장은 매월 1일·6일·11일·16일·21일·26일에 열리는데, 
돼지 소창에 양배추·파·고추·마늘 등을 선지와 함께 다져 넣은 ‘병천순대’로 유명하여 
평상시에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919년 4월 1일(음력 3월 1일) 유관순 열사가 태극기를 군중에게 나누어 주고 만세를 불렀던 곳으로 주변에는 유관순 열사 생가·조병옥 박사 생가가 있는 역사적인 지역으로도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아우내 장터는 천안 삼거리로 향하는 길목에 있어서 길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던 곳이었는데요.
아우내 장터에는 순대 국밥집이 즐비하게 있었는데, 순대 국밥만큼 장꾼들의 허기진 배를 채울 수 있는 값싸고 맛 좋은 음식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1960년대에 천안시 병천면에 돼지고기를 취급하는 햄 공장이 생긴 후에 아우내 장터에 순대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병천면 주민들은 햄을 만들고 남은 돼지 내장에 각종 채소와 선지를 넣어서 먹음직스럽게 순대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병천 순대는 병천장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집집마다 만드는 방식은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보편화된 순대와 다른 점은 당면의 양을 줄이거나 아예 넣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신에 선지와 찹쌀의 양을 늘리고 마늘, 부추, 생강 등으로 비린내를 없앴습니다.
옛날에는 돼지 소창을 소금으로 깨끗이 씻고, 사람이 직접 도구를 이용하여 잘 다져진 소를 집어넣었으나
현재는 기계로 보편화가 많이 되어 있어 이전보다 많이 나아진 모습이라고 합니다.



옛날아우내순대의 시작은 1998년 3월 병천아우내식품이 창립 되면서 시작 됩니다.
천안지역 병천순대를 만들기 위해 식품회사로의 도약을 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2003년 야채순대 제품 및 가공기술 등 2개 부문 특허출원하게 되면서
2008년에는 천안시 기업인상 수상, 식품의약품안전처 HACCP 인증을 받는 쾌거를 얻게 됩니다.
2009년부터는 웰스토리, 농협중앙회, 신세계푸드, 아워홈등 단체 급식 납품하기 시작하면서
특허출원을 기반으로한 제품 개발 및 유통에 힘을 썼습니다.

이후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 HACCP인증, 현대그린푸드 단체급식 납품,
2014년에는 CJ프레시웨이/CJ 프레시원 납품,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수상등
순대외에도 다양한 식품들을 제조하기 시작게 된 것입니다.
옛날아우내순대도 2017년, 브랜드 런칭에 성공하게 됩니다!


지금은 현재 아우내푸드라는 상호로 육가공을 전문 공장도 준공 되어
보다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본사 공장에서 수육, 순대, 육수등 원부자재를
옛날아우내순대 매장으로 직배송을 받을 수 있으며,


업종변경시에는 가맹비와 로열티 면제 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테리어와 식기는 그대로 사용하면서 간판만 변경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다고 하니
업종변경을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 인것 같습니다.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링크를 같이 첨부 해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전통과 역사가 깊은 병천순대와 옛날아우내순대의 이야기 잘 보셨나요?
저도 이렇게 알고나니 병천순대가 좋아진 것 같습니다.
순대국밥 맛집 탐방을 하면서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아가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은데요.
유관순 열사의 생가도 있는 역사적인 지역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서 기쁜 것 같습니다.

단시간에 날이 쌀쌀해지고 일교차도 심해진 요즘,
옛날아우내순대국밥 한그릇 어떠신가요?

공장견학도 가능하다니 방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전화 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창업문의
👉https://gongujubang.imweb.me/
☎ 010.9409.99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