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랜차이즈ERP연구소 이창용소장입니다.
제 소개를 간혹 한번씩 드리는데 이번에 또 한번 인사드려 봅니다.
저는 17년 정도 프랜차이즈시장에서 경영컨설팅, 본사운영(CEO), 시스템 구축(ERP), 가맹점모집, 특수상권 개발, 투자유치 및 M&A 등의 실무 경험과 평택대, 중앙대, 연세대, 매일경제등에서 실무와 이론을 접목한 프랜차이즈 교육 사업도 병행해 왔고, 최근에는 프랜차이즈M&A거래소를 운영하면서 기술력이 뛰어나나 나머지 부족한 부분을 투자유치 및 M&A화 하여 기업 성장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 저희 연구소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레터가 프랜차이즈 경영컨설팅과 투자유치 및 M&A에 대해서 많이 다루어 왔는데, 이번엔 오랜만에 가맹점 모집에 대해서 잠깐 얘기할까 합니다.
왜냐하면 투자유치 및 M&A희망기업들을 접해 보면 조금만 더 매장을 살리 수 있는 홍보마케팅을 해주면 커 나갈 수 있는데 방법을 모르는 기업들이 많은듯하여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가맹점 모집 힘드시죠?
프랜차이즈 사업 10년 이상 하신분들은 아마 옛날이 그리우실 겁니다. 왜냐구요? 경험해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소히 말하는 조중동매한(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에 기사한번 제대로 나가면 하루종일 전화 받는다고 정신 없었을 때가 있었죠. 하지만 이제는 쉽지 않죠.. 인터넷 시대가 급부상하다 보니 오프라인 신문시장은 죽고 온라인시장에서 홍보하지 않으면 가맹점 모집이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렇다보니 키워드 광고 및 바이럴 마케팅이 너무 성행함에 따라 이 시장도 이젠 너무 치열한것이 사실입니다. 업종별로 상이하겠지만 예를 들어 커피창업희망자분들을 다겟으로 '커피창업'이란 키워드 광고시 월 1,500만원 ((클릭당 5천원 * 하루 100번 클릭)*30일)정도 소요되고 전화나 게시판에 글을 남기는 확률이 1% 내외 수준입니다.
즉 1명당 50만원짜리 고객이라는 겁니다. 계약이라도 되면 다행인데 키워드 광고로 문의온 고객들은 쉽지 않습니다. 우선 매장방문 경험이 없고 또 다른 키워드 광고도 클릭하니 경쟁도 치열하고 개설비용을 대폭 할인해주지 않는 이상 계약성사까지는 힘들고 계약을 하더라도 남는게 별로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가맹점 모집해 나가야 할까요?
구전소개(매장 충성고객, 재방문, 입소문)로 가맹계약하신분들이 가장 좋습니다. 홍보비도 안나가고 오히려 가게 매출도 여러번 올려주신 분들이니 이것보다 효율적인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참 힘들죠? 구전소개로 가맹계약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매장에 손님들을 줄세워야 하는데, 절대 쉬운게 아니고 손님들이 많더라도 가맹계약까지 가는 경우는 장기간이 소요되고 아주 드문게 현실입니다. 실제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본사는 5천여개 되지만 구전소개로 가맹점 모집을 한 곳은 0.3% 미만인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매장 손님도 없는데 가맹점모집 홍보만 한다고해서 가맹점 계약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가맹점 개설이 잘 될까요? 결론적으로 매장에 손님도 많아야 하고, 여기에 가맹점 모집 홍보도 해야 가맹점 개설이 잘 됩니다.
읽다 보니 다들 아시는 이론적인 얘기인데 이제무터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유용한 솔루션을 제공하려 합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관련 업종 핵심 예비창업자 고객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부 비용은 듭니다). 즉 예비창업자 고객 모으려고 키워드등 광고비와 고객 끌어모은다고 고생하지 마시고 , 고객DB는 구축되어 있으니 리마케팅을 잘 해 나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커피 창업 희망자 핵심고객 정보 1,000개 이상 제공 하면, 가맹점 계약 1%이상 (10개이상) 할 수 있나요?
2부에서 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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