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프랜차이즈 ERP구축/-미스터리쇼퍼

미스터리 쇼퍼 자격, 선정, 현황, 신청

반응형

1.미스터리 쇼퍼 자격 및 선정

미스터리쇼퍼 자격증을 취득한다는 것은 미스터리쇼퍼로써 능력과 자질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사에서 미스터리쇼퍼로서 활동하고자 하시는 경우 이 자격증을 보유하셔야 합니다.

본 자격을 취득하였다고 하여,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되실 수는 없으며, 프로젝트별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이는 각 회사별로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스터리쇼퍼를 선정하는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 조건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예를 들면 백화점의 경우 백화점 카드 소지자를 고객사가 요구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백화점 카드
소지자 중에서 미스터리쇼퍼를 선정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별로 미스터리쇼퍼에게 요구하는 능력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Fast Food와 같이 평가
가 간단한 것도 있고, 백화점과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평가도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별로 요구되는 미스터리쇼퍼의 역량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사에서는 이를 자격제도로 구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백화점의 경우 Emotion 단계의 자격이 필요하다고 결정이 되면 Emotion 자격을 취득한 분 중에서 미스터리쇼퍼를 선발하게 됩니다.


현재 활동하고 계신 분에게 우선적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드립니다. 그러나 활동 중 문제의 발생, 불성실한 미스터리쇼핑, 저희 지침을 지키시지 않는 경우 프로젝트에서 제외됩니다.


신규 미스터리쇼퍼가 참여하는 경우 자격을 먼저 취득한 분부터 우선권을 드립니다.


열심히 하시고 품질문제가 없고, 납기도 잘 지키시는 분들에게는 우선적으로 프로젝트를 드립니다.

2.미스터리쇼퍼 보유현황
쇼퍼 등급제를 도입하여 쇼퍼를 총 5등급으로 구분하였으며, 조사완료시 구글앱스를 활용한 등급시스템(객관성,논리성)을 통해서 쇼퍼들을 평가합니다.

하위 등급의 쇼퍼는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2등급이내의 전문쇼퍼로 육성하고 상위등급의쇼퍼는 별도의 구글앱스로 관리하여 객관성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쇼퍼는 조사완료후 조사결과를 24시간 이내에 구글앱스를 활용한 미스터리쇼퍼 데이터에 저장하여 신속한 조사결과를 고객사에게 알려드립니다.

3.미스터러쇼퍼 실행 및 보상

일반적으로 고객만족평가를 하고자 하는 기업은 미스터리쇼핑 서비스 전문회사에 미스터리쇼핑 서비스
를 의뢰하게 됩니다. 이 때 이를 MS실행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저희 회사가 베스킨라빈스로부
터 미스터리 쇼핑 서비스를 의뢰 받은 경우 "베스킨라빈스 MS 실행"이라 부릅니다.

이렇게 의뢰를 받은 미스터리쇼핑 서비스 회사는 프로그램성격에 적합한 미스터리쇼퍼를 우선 파악한
후 미스터리쇼퍼에게 실행에 미스터리쇼퍼로써 활동하실 의향이 있으신지 묻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미스터리쇼퍼가 승락하신 경우 미스터리쇼퍼로써 활동하시게 됩니다.

프로그램 수당은 프로그램별로 다르므로 획일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다만 조사시간, 하루 조사
매장수, 조사의 난이도, 지리적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당사에서 프로그램 수당을 결정합니다.
단, 프로그램을 실행하실 때 당사에서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는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이는 실비로 정산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호텔 식당 미스터리쇼핑의 경우 가격의 상한선을 제시해 드리고 영수증을 제출
하시면 상한선 내에서 프로젝트 수당 이외에 비용을 정산해 드립니다.

프로그램 실행 수당은 프로그램에 참여를 타진할 시 가르쳐 드립니다.
물론, 프로그램 참여는 전적으로 미스터리쇼퍼께서 수당, 지리적 이점, 사명감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
신 후 자율 의사에 의해 결정됩니다.

4.미스터리쇼퍼 신청
회원이 되시면 미스터리쇼핑에 관한 자료와 미스터리쇼퍼 교육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을 받으 실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무료회원가입




5.온라인 과정을 오픈하였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서울에서만 진행되어 지방에 계신 분들이나 재교육 대상이신 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렸던 오프라인 신규 모니터 입문 과정이 온라인 동영상 교육 과정으로 오픈이 되었습니다. 이로서 오프라인 교육은 더 이상 진행 되지 않을 것이고,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됩니다.

온라인 교육 및 테스트를 받으시려면, 아래에서 ‘동영상 교육받기’ 를 누르시고, 동영상 교육을 끝까지 보신 후에,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테스트는 실제로 미스터리 쇼핑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미스터리 쇼핑 후 집에 오셔서 '평가시트 입력하기' 를 누르시고, 웹사이트에 입력하시는 것입니다.
테스트 결과는 이틀 후에 웹사이트 [마이 페이지] '교육결과 보기'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럿 테스트를 합격하신 분은 A 자격증 취득을 하시게 되며, A 이상 등급을 이수하신 분들은 신규 미스터리 쇼퍼 자격을 부여 받으시게 됩니다. 


"동영상 교육 받기" PPT 화면보면서

구글앱스체크리스트

1.전화모니터링조사
유선상으로 현장위치및 간단한 안내사항을 먼저 확인 녹음후 현장을 방문하게 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본사의 경우 예비창업자의 입장으로 전화상담을 진행하여 개설부상담직원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개선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2.현장 방문 모니터링조사
조사원이 고객을 가장하여 의뢰사 제품 구매시 작원들의 CS상태,복장,태도,친절도,고객응대및 맛과   인테리어등을 체크하여 고객 매우만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드리겠습니다.주기적인 조사를 통하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우 가맹점 상담직원과 미팅하여 영업상담 및 점포개발과 상권분석을 의뢰하여 전문컨설팅능력과 사업타당성분석등의 신뢰감 있게 하는지의 장단점과 개선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3.경쟁사 모니터링조사
경쟁사의 대고객 서비스,점포환경,근무자세등 세부항목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능동적 대처방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우 경쟁사의 가맹점상담직원의 장단점과 개선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4. 비디오 모니터링조사 미스터리 쇼핑:옵션
캠코더 및 동영상 핸드폰을 사용하여 직원들의 서비스태도르 비디오로 녹화하거나 직원음성을 녹취하여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5.미스터리쇼핑은 서비스의 최저수준에서 최고수준까지 측정하여 개선책을 파악함으로써 의뢰사에게 필요한 고객관리경영(CRM)의 기초가 됩니다.

아래와 같은 업체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본사 및 가맹점
-외식업,음식점,패스트푸드,레스토랑
-편의점,전문샵,소매점
-백화점,할인점,대형마트
-은행,증권,보험,금융사
-관공서,정부관련기관
-항공사,지하철,터미널,버스,택시등 기타 교통관련기관
-호텔,리조트,콘도,숙박업체


"미스터리쇼퍼 조사 의뢰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