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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식자재 물류와 메뉴 품질 중요해 | ||
세종대 한규철 교수, 마케팅믹스 관계품질 논문서 밝혀 | ||
입력 : 2009.06.04 11:33 | ||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이 크게 늘어나면서, 경기 동향과 프랜차이즈 창업시장 추세·경제 상황등 기업환경 요인을 고려할 때 어느 것보다 가맹본부의 경쟁 우위의 마케팅전략이 필요합니다."
지난달 5월 30일, 가톨릭대학에서 개최한 '상품학회'를 통해 한 교수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서 상호 윈윈(Win-Win)전략을 시현키 위해 가맹점 만족, 신뢰, 몰입, 재계약 의도등과 같은 관계 품질간의 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한 교수는 "가맹점 만족보다 신뢰에 더 강한 영향을 주는 서비스 마케팅 믹스는 가격 및 조건(price), 촉진(promotion), 업무 절차(process)로 분석됐다."며 "가맹점 관리요원인 SV(슈퍼바이저)변수는 가맹점 만족과 신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외식 프랜차이즈는 유통이나 서비스 프랜차이즈와 달리 식자재 공급과 이를 통한 메뉴의 제조라는 특징이 있다."라며 "물류 서비스 만족과 식자재 및 메뉴의 품질만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한 교수는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에 관계 품질 차원에서 가맹점의 재무적 성과 비교등과 같은 심층연구를 통해 관계결속 정도의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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