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을 무렵..
한 모임에 참가한 적이 있다

 

"대표님의 회사는 어쩜 그렇게 직가맹점을 잘 개설해나가고 
또한 매장에 손님들이 그렇게 많이 부적 되나요? 비결이라도 있습니까?" 라고 
나는 프랜차이즈 일류 CEO에게 물었다.

 

"직원들이 고객만족을 위해 열심히 업무를 하니까요" 라고 답했다.

 

"우리 직원들도 고객만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저도 돕고 회의 때 마다 소리도 쳐보고 밀어 붙여 보기도 합니다" 하니

 

"저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직원들에게 소리친 적이 한 번도 없지요.그리고 빨리 실적을 내라고 말하지도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럼 어떻게 직원들이 실적을 올려 나갑니까?" 난 믿을수 없다는 듯 물었다.

 

"아, 그거야 간단하지요. 저는 부서에 따라 매월 분기별 시즌 시작 전 직원들과 식사를 하면서 때때로는 일일이 찾아가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직원들의 꿈과 야망과 내가 생각하는 직원들의 능력, 팀의 목표 그리고 그 직원이 가맹점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는 내 믿음에 대해 서로 생각을 나누는 것이지요. 그렇게 직원과 함께 시즌 동안에 도달해야 할 목표를 세우고 저는 목표에 좀 더 쉽게 도달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해줍니다."

 

"예를들어 저희 역삼점 점장은 매장별 매출극대화 대회에서 작년, 같은 월 영업이익 보다 20% 더 달성 했습니다. 본사 담당 슈퍼바이저가 점장에게 목표 설정방법을 교육하고 , 도달해야 할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좀 더 쉽게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해 주고 시즌이 시작할 때 그녀의 목표는 BY(Best Yesterday:작년 같은 월,주,일 보다 높은매출)를 깨는 것이었지요. 슈퍼바이저의 도움을 받아 직원자신이 직접 세운 목표입니다.

 

소리 치지도 않았고 훈련을 강제로 시키지도 않았고 BY달성률 1위라는 목표때문에 그녀 스스로 슈퍼바이져 조언을 구하고 매일 같이 조금씩 매출을 올렸을 뿐입니다" 라며 나에게 아래 7가지 질문을 하였다.

 

1.본사직원 ,점장,가맹점,판매원, 아르바이트들이 저마다 특정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2.이들이 주관에 따라 목표를 세우는가?
3.저마다 목표를 성취 할 수 있다고 믿는가?
4.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가?
5.이 같은 목표를 분기별 목표, 월별목표, 주간업무 그리고 일일 활동으로 구체화 하고 있는가?
6.그 목표들이 회사의 비전과 전략에 꼭 들어 맞는가?
(비전예시:고객매우만족, 우리들로 하여금 가매점의 성공을 돕는것,경쟁업체를 깨부수자! 안되면 박살내자!, 1차BY달성 2차BEP달성!등)
7.목표들이 자신의 개인적 야망과 들어맞는가?

위 질문에 모두 예라고 답 할 수 있냐? 라고 물으며

 

업무실행에서 쉽게 간과 하는것이 목표 설정이다. 목표설정은 직원이나 리더에게 모두 힘든 일이다. 목표를 설정하려면 시간을 투자해야하고 깊이 생각해야 하며 논의를 거쳐야 하고 협상을 해야한다며 ..

 

직원들과 함께 논의해 보기 바라며..
궁금한점 있으면 찾아 오라며 명함을 건네 주었다.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설정

트랙백

댓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