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프랜차이즈 ERP구축/제품소개

원스톱 온라인 설문조사 서비스

반응형


고객만족도 설문조사표를 만들 때 본사 마케팅팀에서 고객이메일로 질문사항을보내고, 고객의답변이 본사이메일로 취합해서, 엑셀로 만들고, 만들어진 엑셀파일을 다시 사람들에게 보내주는 것이 아니라 구글 문서의 폼 기능을 이용해서 한꺼번에 취합하고, 정보를 업데이트하면서 관리할 수 있다

우선 고객정보를 받기 위해서는 매장 방문고객들의 이메일을 취합을 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매장판매대 옆에 영수증이벤트함을 설치해서 고객들이 계산후 영수증을 받을시 간단정보(이름,이메일,연락처등)를 기재해서 이벤트함에 넣게 하는것이다.



다른 고객정보 확보 방법으로 고객할인카드를 발급해주면서 고객정보를 기입할수 있게 볼펜과 메모지를 준비해도 좋다.




또 다른 고객정보 확보 방법으로 이번에서 매장판매원의 시선에 뛰지 않는 화장실에 이벤트함을 배치함으로서 고객정보를 알아 낼수 있다.여기서 장단점으로 기재된 내용은 위 2가지보다 좀더 진실된 내용들이 많다. 판매원의 시선을 벗어나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는 장단점을 기재하기에 부담이 되지않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고객정보가 모아지면 구글앱스 이메일에 등록을 하면 된다.

일단 매장에서 모으려고 하는 정보를 위한 질문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면 되는데, 이 작업은 아래와 같이 "양식만들기"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질문을 만들고 선택형/서술형 등의 답변 유형을 선택하면 된다.


시범적으로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회사의 매장 방문 경로와 만족도에 대한 간단한 설문을 준비해 보았다.




양식을 만들고 나면, 상단 중간의 “이메일로 양식 보내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원하는 사람에게만 메일로 설문 내용을 따로 보낼 수도 있다.



메일로 보낸 내용은 아래와 같이 보여지게 되는데, 메일 받은 사람이 설문 내용에 따라 답변을 주면 된다.



위의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면 구글문서의 스프레드쉬트(Spreadsheet)에 답변 내용이 아래와 같이 그대로 반영이 된다.


단순한 설문조사보다는 훨씬 많은 내용을 스프레드쉬트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가 가능하며, 고객들의 응답들을 아래와 같이 한눈에 그래프와 도표를 활용해서 각 분야의 질문별 분포도도 자동으로 집계되어 고객만족도 조사를 일목요연하게 알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