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프랜차이즈 M&A 거래소/프랜차이즈 M&A 매수

매일경제 프랜차이즈 M&A 전략 세미나

반응형

프랜차이즈M&A전략세미나에서 프랜차이즈 매물도 소개

 

매일경제와 프랜차이즈ERP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체하는 프랜차이즈M&A전략세미나에서 프랜차이즈M&A거래소에는 해외 아이스크림브랜드를 비롯해 해외 주류 독점 판매, 키즈카페, 프리미엄김밥, 갈비, 떡복기 프랜차이즈본사가 매물로 소개 된다. 또한 대기업 주류회사와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전자업체와 비상장 시멘트업체, 언론사, 프랜차이즈본사 등 우량한 원매자들이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위해 기업 인수를 희망하고 있다.

 

 

해외 아이스크림 및 주류 독점 업체 매각

 

키즈카페 본사 A사는 국내외에 다수의 매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경쟁사 대비 우수한 F&B사업을 보유하고 있다. A사의 제품군 캐릭터를 이미지화 하고 스토리를 생성해 동영상화 하여 미디어 사업 진출과 실물 마케팅으로 보여줄 매장이 다량 확보되어 있어 앞으로 컨텐츠사업 진출에도 매출에 많은 시너지가 있다. A사는 지난해 150억원내외의 매출액을 기록했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F&B설비를 보유 중이다. 해외판권을 포함한 매각가는 35억원 수준을 희망하고 있다.

 

프리미엄김밥 B사도 경영권 매각을 추진한다. 지난해 5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는데, 직영점 매출 비중이 높고 줄서서 먹는 맛집으로 고객만족도가 높으며 매출액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10년간 김밥과 분식점에만 몰두한 쉐프의 제조기술과 미국에서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전공한 기술을 응용해 다양한 상품 개발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구전소개로 매장이 확장되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가맹점모집을 시작해 2018년까지 300호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현재가치와 미래성장성이 좋으며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고, 희망 매각가는 25억원 수준으로 책정했다.

 

C사는 지방에서부터 시작한 갈비 전문점이 다수의 매장이 경기도와 서울 근교에서 운영중이며 해외에도 진출했다. OEM 및 제조자개발생산(ODM)이 가능한 제조설비를 확보하고 있어 시장 분석에서부터 상품 기획, 완제품 제품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일괄생산 체제를 구축했다

 

D사는 세계 프랜차이즈 100위권내 해외 유명 아이스크림 공급 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고 국내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업체다. 유기농 및 건강 다이어트 분야에 특화된 아이스크림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수상권인 백화점,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호텔등 상업시설에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시 안정적인 이익을 낼 수 있다.

 

E사는 떡복기 분식점 프랜차이즈본사로 특수상권인 국내 대형마트에 많은 입점되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현재 중국 매장 진출과 일본에는 소스납품사업까지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경영진의 희망매매가는 10억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F사는 해외 직수입 주류로 국내 독점 판매권을 가지고 대형마트, 편의점, 호텔, 리조트, 주류프랜차이즈매장등에 납품중이며 경영진의 개인 사정으로 급매물로 매각가가 책정 되었다.

 

건강기능식품, 유기농전문점 인수 희망

 

대기업 H사가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위해 관련 기업 인수를 추진 중이다. 주류 공장 가동율을 높일 수 있는 해외주류 브랜드 위탁 생산을 위한 인수는 계속 탐색 중이나 국내외 주류브랜드 라이센스 도입은 배제 대상이다. 그리고 D사는 신사업개발팀을 만들어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위탁 급식 및 식자재 사업 인수를 희망하고 있다. 인수 가능 금액으로 200억원 책정되어 있다.

 

전자부품관련 상장사인 I사는 매출처 다변화를 위해 프랜차이즈 본사 인수를 희망하고 있다. 업종에 구분 없이 현금 흐름이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프래차이즈 회사를 원하며 I사의 최대 인수 가능 금액은 100억원 수준이다.

 

J사는 사업의 방향성 전환을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구상중에 있으며 우선적으로 외식업을 선호하며 ,2차적으로 서비스업도 고려중이며 50억 수준에서 프랜차이즈변기업 발굴에 나섰다.

 

언론사 K사는 매출처 다변화와 사업 확장을 위해 유기농 식품 제조업체 인수를 원하고 있다. 자회사는 국내에서 고급 유기농 음식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인수 희망 금액은 최대 30~50억원 수준이다.

 

일반 프랜차이즈 L본사가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위해 지방에서 운영중인 외식업 관련 기업 인수를 추진 중이다. 인수 후 서울과 경기권 영업 네트워크망을 활용하여 매장을 확장할 계획이다. 인수희망가는 20~30억 수준이다.

 

프랜차이즈기업 · 회계법인등 문의 몰려

 

얼마전 매일경제에서 프랜차이즈M&A전략 세미나511(수요일) 진행 보도가 나간 이후 프랜차이즈본사 및 중소·중견기업과 투자 회사들의 문의가 쇄도하는 등 반응이 뜨겁다. 한 프랜차이즈업체는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위해 세미나 신청을 바로 요청했다." 라고 하고 또 다른 회계법인의 회계사도 "요즘 신문을 펼쳐보면 프랜차이즈 M&APEF에 대한 기사들을 많이 접하는데 이번 프랜차이즈만 특화된 세미나를 꼭 들어보기 위해 신청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프랜차이즈M&A전략 세미나에서 강의를 맡은 프랜차이즈ERP연구소 이창용소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프랜차이즈 M&A 수행절차와 기업가치평가를 위한 방법론을 실매물 사례를 통해 소개하며, 이에 대영회계법인 유종목대표회계사는 기업의 현재가치와 미래성장성 판단을 위한 5분만에 재무제표 분석 방법론으로 세미나가 진행 된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프랜차이즈기업의 M&A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기사 원본 보기>>


매경 '프랜차이즈 M&A 전략 세미나' 신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