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세미나에 참석하며

반응형


오늘은 한양대 스타벅스에서 커피세미나가 7시부터 있어서 그리스도대학교에서 프랜차이즈창업의 이해 강의를 마치고 곧바로 달려갔다.

6시50분경에 도착했는데 스벅 파트너님들께서 의탁자를 한데 모으고 테이블위에 얼음물과 휘핑크림2개 아이스스템기2개, 다양한 원두 알맹이 6섯 묶음이 놓여져 있고 한분은 노트북을 설치하며 다들 한참 준비중이었다.

참석인원이 모두 모였을때 인원구성을 살펴보니 여성분이 7분 남자는 나 혼자 였다.^^ 의외로 남성비율이 낮았으며 두분을 제외하고는 대범하게 혼자 참석한 여성분이 3분이나 되었다. 정말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많아 보였다.

너무 반가운건 7시라 저녁도 못먹었는데 테이블위 쟁반에 놓여진 스벅에서만 먹을수 있는 머핀,쿠핀,베이커리등이 다양하게 있어 짬짬히 간식거리 하는데 도움이 되어 파트너 분들에게 너무 고마웠다.

파트너 한분이 오늘의 주제는
"한잔의 커피와 함께 더 좋은 세상을 꿈꾸다"
"자기가 좋아하는사람의 태어난 날을 아시나요?"
"커피를 좋아하는 .."
커피의 탄생..?"에서 여러설이 있다고 한다.

첫째 칼다의설로 양을 돌보다가 양이 열매를 먹었는데 흥분하여...악마의 열매라는 .. 원두를 불에 던진게 로스팅..기도를 하던 제자들이 졸지않고..

둘번째 오마드의설로 이태리 모카지역명을 따서 초코라는 ..공주가 아프다고 치료를 위해 귀향살이와 사망..

기존에 판매되던 커피와 좀 거리를 두고 싶게.. 접하지 못했던 원두들을 우리에게 소개해 주었다.커피종류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봉지에 쌓여 있던 원두를 풀어 맛과 향을 느낄수 있도록 해주었다.

보통 표시하기를
1.생산국가 +산지
2.생산국가+수출항구
3.생산국가+등급 높은게 좋은것이며 특히 케냐 알맹이 크기를 결정하는데 채에 털어 통과 안되는것 예)한우 등으로 한다고들 한다.

나만의 원두를 만들기 위해 맛을 먼저 확인하기 위해 십었지만 쓰지 않고 달콤함을 느길수 있었다. 여러가지 원두를 맛보고
 

내 입맛에 맞는 케냐산 원두와 에스프레소 원두와 애니버셜원두와 스마트페류 원두를 봉지에 담았다. 봉지이름은 FEG이라고 기재하였다.

다음으로 메뉴판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에스프레소원두와 드립커피를 확인하였다. 드립커피를 만들때 들어가는 원두는 한가지의 원두가 아닌 계절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원두들을 선택하여 사용한다고 한다. 이번원두는 스타벅스 10주년을 맡이하여 애니버셜원두를 사용한다고 한다.


프레즐기에 원두를 내릴때 애니버셜이 조금더 진한 것 같다. 스마트 페류는 맛이 약하고 윗부분에 오일성분이 떠 있는 경우가 더 많았다. 보통 매장에서 커피마실때 커피위 표면에 기름이 떠 있으면 느낌이 안좋았는데 파트너님이 오일성분이고 몸에 좋으며 해롭다고 할수 없다고 하니 스마트페류 원두쪽에 더 관심이 갔다. 그리고 기름이 떠 있는것은 필터자체가 촘촘하지 않고 볶은지 얼마되지 않은 신선한 원두라고 한다.

가장 쉽게 접하는 메뉴판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일반 음료는 아메리카노이고 다음으로 카페라떼라 한다. 또한 카페라떼와 카페오레의 차이는 전자는 커피와 스팀우유를 혼합하지만 후자는 커피에 그냥우류를 혼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카페라떼를 더 세분화 하면 에스프레소샷에 스팀우유를 올리는 것과 드립커피에 스팀우류를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같은 원두를 사용할시 전자가 더 진하다.

좀더 깔끔한 맛을 원할시에는 저지방우유를 사용하고 오전에 식사대용으로 구수한 맛을 원할시에서 두유를 사용하는 센스~

비엔나 커피는 커피위에 생크림을 올려 돌려가며 조금씩 먹으면서 휘핑의 사이드가 줄어드는 느낌을 살려야 하며 생크림은 많이 남았는데 아래 커피를 모두 마시게 되면 휘핑먹기가 상당히 곤란해 진다. 파트너님과 함께 먹어 보니 새로운 맛을 느낄수 있었고 그동안 몰랐던 커피로 너무 다양하게 맛을 즐길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것 같다.

이제는 파트너님께서 스타벅스의 꿈 Shared Planet으로..강의를 이어 가셨다.
1.윤리적기업:무농약
2.환경활용:한달에 한번식 쓰레기 줍기는 근무시간외에 자발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1년에 10,000시간을 달성하는게 개인별 목표라고 함 ^^웃음 만시간~
3.지속적 기부:
4.지역사회참여:커피세미나, 한양대축제,뜻깊은 일이라면 참여, 대학생 매장 탐방 머그잔,어린이들 커피 못마시니 놀이 제공과 음료

2015년 까지 모든 원두에 Shared Planet를 모든 원두에 찍을수 있도록 하는것

손님들이 드시는 커피 한잔으로 모든 꿈을 이룰수 있도록

우리에게도 질문이 왔다. 고객님이 스타벅스의 운영자라면 어떻게 경영하시겠냐? 파트너님과 세미나 참석한 분들의 생각을 하나씩 얘기했다.

파트너 강사님:파트너들의 복지에 힘쓰겠다.
세미나 참석 여성분:콘센트를 더 많이 설치 하겠다. 인터넷하기 힘들다.
세미나 참석 남성분:예전 인테리어가 더 운치있고 좋았다.

나또한 파트너님에게 꿈이 머라고 물으니.."
"아직까지 크게는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작게는 스타벅스 고객과 함께 즐겁게 대화 할수 있는 시간을 갖길 원해요"라고 답했다.

오늘 세미나 내용중 가장 가슴에 와 닿는 스타벅스의 혼이 담긴 한마디 였다.


반응형